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 소개

[영화 리뷰] 스파이더맨 :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보기 전, 꼭 봐야하는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

by errly 2023. 6. 18.
반응형

2023년 6월 21일 한국 개봉을 앞두고 있는 '스파이더맨 :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를 많이들 기대하고 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를 보기 전에 꼭 봐야하는 전작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를 리뷰 겸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애니메이션 영화의 마스터피스라고 불리는 이 영화,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Concept art of Spiderman

애니메이션 계의 게임 체인저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는 2018년 12월 웹상에 공개되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있는 슈퍼히어로인 마블의 스파이더맨을 신선한 해석과 접근법으로 전 세계 사람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소니 픽쳐스 애니메이션이 마블 스튜디오와 손잡고 제작한 이 애니메이션 영화는 시각적으로도 놀라울 뿐만 아니라 감동적이고 잘 만든 스토리를 관객들에게 전달하며 애니메이션 계에 커다란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다수의 영화 미술상을 수상한 이 애니메이션 영화를 더 자세히 파헤쳐 보겠습니다.

요즘 대세, 멀티 유니버스의 적용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는 평행 우주, 다중 우주에 대한 개념, 즉 멀티버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시작부터 관객들에게 다양한 세계 속에 살고 있는 스파이더맨들을 소개합니다. 이 똑똑한 장치는 스파이더맨 세계관을 다방향으로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스토리에 깊이와 다양성, 복잡성을 더해줍니다. 노련미가 있고, 세상에 지친 듯한 느낌의 피터 파커 부터, 젊고 액티브한 신세대 마일즈 모랄레스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스파이더맨들에 대해 각각의 매력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전 세계 스파이더맨 팬들이 열광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멀티 유니버스 접근 방식은 스파이더맨 시리즈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확장가능성이 크고 영화를 뛰어넘는 애니메이션만의 더욱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팬들을 만들고 기존 팬들 모두를 열광하게합니다.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센세이션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에 사용된 애니메이션 기술은 그야말로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고편을 한 번 본 사람들은 영화를 안보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그래픽을 영화 내내 멋지게 보여줍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만화책의 모양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반영시킨 영화적인 경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고, 그들은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전통적 방식인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과 최첨단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를 혼합하고 모션 카툰을 연상시키는 기법을 사용하여 영화는 시각적으로 강렬하고 몰입감있는 독보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냅니다. 생동감 넘치는 색상, 역동적인 액션 시퀀스 및 질감 효과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의 경계를 예술의 경지로 이끌어낸 영화 제작자의 피, 땀, 눈물의 정수를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팬들을 위한 다양한 영웅들

전 세계 팬들과 관객들의 다양성 및 취향을 존중하여 스파이더맨 세계관에서의 잘 알려지지 않았던 영웅들을 본격적으로 전면에 내세웁니다. 이 영화는 자신의 세계에서 스파이더맨의 운명을 짊어지게 된 흑인 십대 소년 마일즈 모랄레스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습니다. 새로운 우주의 스파이더맨인 마일즈를 좀더 친근하고 응원하고 싶은 영웅으로 묘사하는 이 영화는 전 세계 모든 팬들과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며 비주류 스파이더맨 캐릭터를 주류로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재능넘치는 여성 스파이더맨 그웬 스테이시, 사랑스럽고 별난 스파이더맨 햄, 수수께끼 투성이인 페니 파커를 포함한 다양한 캐릭터들을 선보이며 스파이더 유니버스의 영웅들을 풍성하게 보여줍니다.

소년 만화의 성장 스토리 반영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소년만화의 성장 스토리와 영웅적 서사를 그대로 드러냅니다. 주인공 마일즈 모랄레스의 성장과 변화를 따라가는 성장 스토리입니다. 마일즈는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새로운 책임과 싸우며 자기 발견과 자기 수용의 여정을 시작하게됩니다. 이 영화는 슈퍼히어로의 액션과 함께 청소년기의 고민들을 헤쳐나가는 어린 십대의 정서와 개인적인 요소들까지 디테일하고 능숙하게 표현해냅니다.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는 정체성, 가족, 멘토라는 주제를 스토리에 엮어 모든 연령대의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들을 전달합니다. 어린시절 좋아했던 드래곤볼, 원피스 같은 전형적인 소년 만화의 이야기들이 대부분 그렇듯 말입니다.

 

영화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사운드

놀라운 비주얼 외에도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는 사운드 디자인의 한계를 뛰어넘어 몰입감 넘치는 오디오 경험을 선사합니다. 우리나라는 돌비 아트모스관 같은 특별관에서 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영화는 만화책의 세계에서 영감을 받아 독특한 음향 효과, 의성어, 액션을 보완하고 감정을 고조시키는 사운드트랙들을 완벽히 컨셉에 맞도록 디자인해냈습니다. 사운드의 혁신적인 사용을 통해 이 영화의 예술적인 완성도를 한층 높여 관객들을 스파이더 유니버스로 끌어당기는 다중 감각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이것은 영화인가 애니메이션인가 예술작품인가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판도를 바꾸어 독창적인 내러티브, 놀라운 애니메이션 기술, 다양한 슈퍼히어로의 등장으로 전 세계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멀티버스의 개념을 적극 수용하며 이 영화는 스파이더맨 세계관을 확장시키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줬습니다. 시각적으로 혁신적인 표현 방식은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표현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다양성 표현에 대한 노력이 굉장히 부드럽게 녹아들어 있다는 것에는 상당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이 영화는 애니메이션 산업 전체에 큰 획을 그었으며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영화적 경험을 한 층 더 끌어올린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이 영화를 더 많은 사람들이 보고 좋아할 수 있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