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더 맛있게

[영화, 더 맛있게] 타투인에서 아라키스 까지 : 스타워즈와 듄

by errly 2023. 6. 16.
반응형

이번 영화, 더 맛있게 에서는 대표 우주 SF영화 스타워즈와 그의 원조격으로 불리며 영화의 흥행까지 이끌어 낸 듄의 상관관계와 연결 지점을 중심으로 한번 바라보도록 하겠습니다. SF 영화는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SF 영화의 주된 주제인 우주와 전쟁은 오랜 세월 다뤄져오면서 더욱 광활해지고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장르에서 가장 상징적인 두 시리즈는 Frank Herbert의 “Dune”과 George Lucas의 “Star Wars”입니다. 서로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서로 다른 시대에 만들어졌지만 이 영화들 사이의 연결과 연관성은 결코 부인할 수 없습니다.
 

 

듄은 스타워즈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1965년에 처음 출판된 “Dune”은 행성 간 정치, 환경 주제 및 다양한 캐릭터 그리고 그들 간의 복잡한 관계가 어우러진 하나의 우주 대서사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 듄이 등장하면서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용어가 떠올랐습니다.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들을 다룬 장르를 말하는데, 여기에서 듄은 스페이스 오페라의 시작이라고 일컬어집니다. 1977년에 등장한 스타워즈도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이 장르의 유명한 시리즈 스타트렉 역시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영미권에서는 아주 유명한 작품입니다. 과연 어떤 영향을 주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막화된 행성과 영웅의 모험 여정 이야기

첫번째로, 사막 행성인 아라키스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듄의 설정은 스타워즈에서 루크 스카이워커의 고향인 타투인의 척박한 황야 환경과 유사한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행성은 각 영화의 주인공의 운명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듄의 폴 아트레이데스의 서사도 루크 스카이워커의 서사에 반영되었습니다. 두 캐릭터는 자신의 중대하고 중요한 운명을 알지 못하는 청년으로 시작하여 결국 은하계 전체의 운명을 결정하게되는 강력한 인물이 되는 고전적인 영웅의 서사를 갖고 있습니다.

은하계 정치와 장대한 전투들

듄과 스타워즈는 은하계 정치와 장대한 전투라는 공통적인 주제를 함께 갖고있습니다. 듄의 스파이스 멜란지 통제권을 위한 투쟁은 스타워즈의 은하계 통제권을 위한 전투를 연상시킵니다. 두 이야기 모두 강력한 제국, 그에 반기를 드는 반란군, 큰 스케일의 우주 전투를 다루고 있습니다.

듄에게 오마주를 바치는 근래의 스타워즈 시리즈

요즈음 개봉하는 스타워즈 영화들은 스릴 넘치는 우주 오페라 사가의 오랜 전통을 이어가면서도 듄에게 오마주를 바치는 듯 합니다. 복잡한 정치적 음모, 자원 통제에 대한 초점, 사막 풍경 등은 모두 Frank Herber의 걸작 듄의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을 보여줍니다. 결론적으로 듄과 스타워즈 사이의 연관성은 허버트의 작품이 공상과학 장르에 지속적이고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증거입니다. 우리가 스타워즈의 우주에서 확장되는 세계관을 즐기며 탐험할 수록 듄의 메아리는 계속해서 스타워즈 안에서 고요하게 울려퍼질 것입니다.

반응형